사회 변화는 인간의 행위뿐만 아니라 기술을 구성하고 있는 비인간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이루어 질 수 있다.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고속철도의 도입 과정에서도 정부 기관, 시민사회 등의 인간행위자는 물론이고 고속철도 관련 기술, 지리적 환경, 다른 운송수단 등 여러 비인간적 요소들
인간은 역사를 만들어 간다. 그렇지만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만들어 가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역사 속에서의 사회구조와 인간행위자의 역할은 어떠한가. 이러한 주제는 역사학과 사회이론이 점차 수렴해 감에 따라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이론에서는 ‘인간
인간들에게 해석해 주기 위하여 올림포스 산에서 내려온 사자인 ‘Hermes'에서 유래.
(그 후 기독교 신학자들이 성경을 해석할 때 이 기법을 계승․발전)
2) 사물을 이해한다는 것은 바로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라고 보고 우리가 무엇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것의 의미 혹은 의의를 파악하는 것이며,
인간적 능력(주체적 행동개념)이 약화 또는 손실된 상태이다. 제3차 장애는 handicap으로 제1차 장애와 제2차 장애가 통합된 형태에 다시 사회 환경적 장애(물리적 장애, 문화적 장애, 사회 심리적 장애)가 통합된 형태로 사회적 불리이다. 즉 모든 장애요인이 중층적으로 통합되어 사회적으로 정상적인 생
인간문제』(1934)와, 장애자들을 주인공으로 해서 빈궁의 극한 경지를 그려낸 「지하촌」(1936)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간도 배경의 작품에서는 비공식적 식민지 만주국에서 중국인 지주와 일본 경찰에게 학대받는 조선 민중의 비참한 처지를 보여주면서 이런 불합리한 사회를 뒤엎기 위해
인간이 스스로 끊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모독이라고 주장하는 안락사 반대의견과 극심한 고통으로 사람답게 살지 못하고 약물이나 기계에 의존하여 살기보다는 안락사를 선택하여 아름답게 죽는 것이 오히려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것이라는 찬성의견이 서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이번의
사회에서 책임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것을 가로막을 위험을 안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법적 개혁을 비롯해 한국 정부가 취한 조치들이 불충분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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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인권의 의미
인권(Human rights)은 문자 그대로 ‘인간이기 때문에 마땅
사회복지학을 욕구학(needology)이라고 명명하였다. 욕구의 목적이 갖는 중요성을 Plant 등(1980 : 25-33)은 생존(survival)과 자율
autonomy)이라고 보았고, Miller(1979 : 130-132)는 살의 계획(plan of life)으로 보았으며 Weale은 사회적 최소(social minimum)에 대한 사회적 행위자의 의무로 보았다. 요약하면 욕구는 인간의 생존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의 심리 내적인 부분을 강조, 이드 자아 초자아등 인간의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 학습된다는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행동주의이론의 입장에 반대하는 ‘제 3세력의 심리학’에 속한다.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사랑, 선택,